· 정책/교류사업
방송정책 참여 및 방송기술인의 위상 강화
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방송의 근간이 되는 방송정책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. 주요 정부부처 및 방송사, 방송장비업체, 시민단체 등과 연합하여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, 무료보편적인 지상파 방송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 방송기술저널을 비롯해 성명서 발표, 관련 토론회, 기자회견 개최 등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있으며, 다매체 다채널의 방송 환경 속에서 지상파 방송의 미래와 비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. 2000년대 DTV 전송방식 투쟁, 다양한 방송기술 도입을 위한 시연 및 기술검증, 미래창조과학부・방송통신위원회에 정책 건의 등 방송정책과 방송기술인을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고자 합니다.
【 2014년 10월 14일 주파수 정책 규탄 기자회견 】
【 2014년 11월 18일 UHDTV 주파수 정책 토론회 】
【 2013년 차세대 UHDTV 방송 주파수 토론회 】
【 2012년 올바를 지상파 디지털 전환 정책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 】
【 2008년 DTV 전환 활성화 및 방송망 구축 관련 토론회 】
해외 방송단체와 기술 교류
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해외방송단체와 기술교류를 확대하며 한국 방송기술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. 특히, 영국 BBC, 일본 NHK, 유럽 DVB/EBU, 미국 NAB/SBE, 아시아 ABU 등과 긴밀하게 협조하여, KOBA 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통해 세계적인 추세를 발빠르게 반영하고 있습니다.
KOBA 콘퍼런스와 월드미디어포럼, KOC 콘퍼런스에서 지속적으로 해외 전문가를 초빙하여 이를 연합회원과 공유하고 있으며, 동향 및 기술 파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으며, 이밖에도 NAB, IBC 등 국제적인 전시회에서도 꾸준한 교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. 지난 1월에는 유럽방송연합(EBU)과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양해각서(MOU) 체결을 하여 두 단체 간 기술교류 및 협력을 약속했습니다.
앞으로도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전 세계의 다양한 방송기술 관련단체들과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, 방송기술 및 정책교류에 큰 힘을 쏟을 것입니다.
【 NAB SHOW 2024 참석 】
【 KOBA 2024 월드미디어포럼 】
【 2022년 Digital UK 간담회 】
기술 교류의 중심
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국내 유일의 방송기술인 단체로서 각 방송사에서 실제로 활용하는 장비와 기술에 관한 정보를 가장 빠르고 폭넓게 공유하며, 그를 토대로 국내외 방송사와 방송장비사들이 보다 우수하고 편리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. 또한, 방송장비업체와 지속적인 교류 및 정보 교환을 통해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, 국내 방송플랫폼 및 기술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.
더불어, 기술과 정책이 서로 보조를 맞춰 균형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부처의 주요 방송정책, 기술선정 과정에 빠지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.
【 2024년 KOBETA – RAPA MOU 체결 】
【 KOBA 2024 개막 오찬 】